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300730
한자 鼓樂山
영어음역 Goraksan
영어의미역 Gobosan Mountain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남도 여수시 문수동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정훈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높이 333m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 문수동에 있는 산.

[명칭유래]

알려진 명칭유래는 없으나 고락이라는 명칭에 나타나듯이 고락산성과 관련된 북소리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추정된다.

[자연환경]

지질은 중생대 백악기 화성암인 중성화산암류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기반암이 풍화된 해발 333m의 육산이다. 산 전체의 경사가 가파른 편이다. 경위도상의 위치는 북위 34°45′45″, 동경 127°41′30″에 자리하고 있다. 산정부에는 기반암이 노출되어 토양층이 얇게 형성되어 있으나, 산록 일대는 기반암이 풍화된 두터운 토양층이 잘 발달되어 있어 수목이 울창하게 자라고 있다.

[현황]

고락산문수동시전동 사이에 우뚝 솟아 있으며, 여수문수중학교 뒷산이다. 정면에서 바라보면 삼각형 모양의 경사가 급한 산체처럼 보인다. 정상에는 곳곳에 층층바위를 이룬 곳이 많으며 여수 신시가지 지역은 물론 여수시내가 잘 조망되는 산이다.

고락산여수시 문수동 산정에는 100여 명이 들어갈 수 있는 석굴이 있다고 전해온다. 산 중턱에 고락산성 터가 남아 있고, 산정에는 부속성이 있다. 현재는 인근 아파트 주민들이 이용하는 등산로가 많이 발달해 있으며, 산 중턱에는 약수터와 약간의 체육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여수시청에서 직선거리로 3㎞ 정도 떨어져 있으며, 국도 17호선 주변에 접하여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