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도 79호선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200186
한자 地方道-號線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도로와 교량
지역 경상북도 의성군 가음면 가산리|춘산면|사곡면|옥산면|단촌면 구계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진원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경상남도 창녕군 유어면
전구간 경상북도 안동시 일직면
해당 지역 경유 구간 경상북도 의성군 가음면 가산리 지도보기
해당 지역 경유 구간 경상북도 의성군 단촌면 구계리
성격 지방도
길이 183.811㎞[전구간]|38.5㎞[의성 구간]
차선 상하행 2차로
6m 내외

[정의]

경상북도 의성군 가음면 가산리에서 단촌면 구계리를 거쳐 경상남도 창녕군과 경상북도 안동시를 연결하는 국가 지원 지방도.

[개설]

지방도 79호선은 경상남도 창녕군 유어면과 경상북도 안동시 일직면을 연결하는 도로로, 총 길이는 183,811㎞이다. 노선은 경상남도 창녕군-경상북도 고령군-경상북도 칠곡군-대구광역시 군위군-의성군-경상북도 안동시로 연결된다.

[명칭 유래]

도로의 노선 번호는 남북 방향은 홀수, 동서 방향은 짝수를 부여한다. 지방도 79호선은 남북 방향 도로로서, 도로의 노선 번호 부여 원칙에 따라 붙여진 명칭이다.

[제원]

의성군을 통과하는 구간의 길이는 38.5㎞로 2차로이고, 폭은 6m 내외이다.

[건립 경위]

경상남도 창녕군에서부터 경상북도의 고령군-칠곡군-대구광역시 군위군-의성군-안동시로 연결되는 경상도 내륙 지방의 여객 및 화물 수송의 효율성을 높여, 주변 지역의 개발 및 주민들의 생활 편의를 증진시키고자 건설되었다.

[현황]

의성 구간 지방도 79호선가음면 가산리에서 시작하여 의성군의 춘산면, 사곡면, 옥산면, 점곡면을 지나 단촌면 구계리까지 이어진다. 의성군의 동부 지역을 통과하는 노선이며, 일부 구간은 노폭이 좁아 차량 교행에 다소 어려움이 있다.

지방도 79호선의 의성 구간 도로 상에 건설된 교량으로는 가음면에 가음교, 순호교, 사곡면에 오상교, 옥산면에 신계교, 옥산교, 입암교, 점곡면에 송내교, 점곡교, 단촌면에 팽목교가 있다. 도로 상의 터널은 없다.

2011년 기준 경상북도 의성군 옥산면 신계리의 1일 자동차 교통량은 총 1,625대로, 이 가운데 승용차가 836대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이 버스 645대, 중형 화물차 94대, 소형 화물차 48대 및 대형 화물차 2대의 순으로 나타났다. 의성군 지역 지방도 79호선의 관리청은 경상북도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