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의성군 에서 공자 의 사상과 관련하여 행해지는 학문과 의례 및 활동 일반. 유교는 자기 수양을 통한 경세 치민의 도리를 밝힌 공자 의 가르침이다. 흔히 유교가 내성외왕(內聖外王), 즉 안으로는 자기를 닦아 성인의 경지에 이르고 밖으로는 그 덕을 실천하여 문물과 제도를 만들어 만민을 교화할 수 있는 지위인 임금에 오르는 것을 궁극의 경지로...
경상북도 의성군 에 있는 천주교도들의 의례 및 집회 장소. 『사학징의(邪學懲義)』 에 따르면, 신유교난(辛酉敎難) 때 경상도 로 귀양 온 56명의 신자 가운데 강성철(姜成喆) 이 의성 지역에서 죽었다고 하는 것을 보면 천주교 신자가 의성 지역에 처음으로 발을 들여 놓은 것은 1801년(순조 1)으로 추정된다. 이와 비슷한 시기에 서울 ...
...周) 의 문인으로 이학(理學)을 강론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이것을 보면 의성 에는 유교가 비교적 이른 시기에 전래되었고, 비록 소수의 사람에게서나마 면면히 이어져 오고 있었다...서숙 을 비롯한 8곳의 서당(書堂)이 있다. 이 많은 유적들을 보면 의성 지역에서 유교가 얼마나 성행했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현재 유교와 관련된 활동의 대부분은 의성 향...
... 의상 대사(義湘 大師) 가 창건하였다. 연꽃이 반쯤 핀 형국[부용반개형상(芙蓉半開形象)]의 천하 명당에 위치한 이 사찰은 원래 고운사(高雲寺) 였다. 신라 말 불교와 유교·도교에 모두 통달하여 신선이 되었다는 최치원 이 여지(如智) 대사 · 여사(如事) 대사 와 함께 가운루(駕雲樓) [경상북도 유형 문화재 제151호]와 우화루(羽...
...산송계창창립(滿山松桂蒼蒼立)[만산에 소나무는 푸르고 또 푸르니] 기허관동임거래(祇許冠童任去來)[아, 아이들아 마음껏 뛰어놀지어다.] 구암정 은 비지정 문화재로, 신일화 의 시 한수와 이종호(李鐘鎬) 의 기문이 전해진다. 조선 시대 유교 이념과 경관 의식을 잘 보여주는 문화유산이나 정자에 대한 기초 조사 및 주변 정비 작업 등은 미흡한 상태이다.
경상북도 의성군 안계면 교촌리 에 있는 조선 시대의 지방 국립 교육 기관. 비안향교(比安鄕校) 는 비안현(比安縣) 과 안정현(安貞縣) 의 유생들이 머물면서 수학한 중등 교육 기관이다. 동시에 문묘가 설치된 제향의 공간이자 향청·서원과 더불어 향촌 자치 기구의 하나로 활용되었다. 조선 초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나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다. 경...
경상북도 의성군 봉양면 분토리 에 있는 조선 후기 사설 교육 기관. 단구 서원(丹邱書院) 은 신적도(申適道) [1574~1663], 신달도(申達道) [1567~1631], 신열도(申悅道) [1589~1659] 삼형제의 창의(倡義) 정신을 기리고, 신적도 의 아들 신채(申埰) [1610~1672]의 유학 사상을 계승하기 위해 1858년...
경상북도 의성군 의성읍 도동리 에 있는 조선 시대의 지방 국립 교육 기관. 의성향교(義城鄕校) 는 조선 시대 지역 유생들이 머물며 수학한 교육 기관으로, 1394년(태조 3)에 건립된 것으로 전해진다. 건립 이후 많은 유학자를 배향하였으며 향교 내에 대성전을 두어 공자 를 비롯한 선현들에 대한 제사를 지내는 제향적 기능도 담당하였다. 교육과 제사...
경상북도 의성군 봉양면 장대리 에 있는 조선 시대 사설 교육 기관. 장대 서원(藏待書院) 은 1610년(광해군 2) 신지제(申之悌) [1562~1624]가 낙향한 뒤 후학을 양성하기 위해 세운 강당에서 비롯되었다. 1702년(숙종 28) 장대 서원 으로 승격되었다. ‘장대(藏臺)'라는 이름은 당시 의성 현령이었던 장현광 이 지은 것으로 『...
...베푼 선정을 잊을 못하는 마을 백성들이 건립하였다. 『가규 선생 문집(可畦 先生 文集)』 「속수 서원 추향 시 고유문(涑水 書院 追享 時 告由文)」 에는 덕과 충효가 있고 유교적 교화 등이 사표가 될 만하므로 사당을 짓고 배향한 것이라 기록하고 있다.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으로 소실된 것을 1656년(효종 7) 중건하고 경현사(景賢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