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글래비」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201693
이칭/별칭 항굴레,방아 쪄어라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유형 작품/민요와 무가
지역 경상북도 의성군 비안면 장춘 2리
집필자 권현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0년 - 「항글래비」 『의성의 민요』에 수록
채록지 의성군 - 비안면 장춘 2리지도보기
가창권역 「항글래비」 - 경상북도 의성군 비안면 장춘 2리
성격 전래 동요
기능 구분 전래동요
형식 구분 독창 방식
박자 구조 말하듯이
가창자/시연자 손재윤

[정의]

경상북도 의성군 비안면 장춘 2리에서 전해 내려오는 전래 동요.

[개설]

의성군 비안면 장춘 2리에서 전해 내려오는 「항글래비」는 방아깨비의 뒷다리 부분을 쥐고 있으면 앞으로 나가려다 못가고 끄덕 끄덕하는 형상이 마치 방아를 찧는 듯하여 「방아 쩌어가」라고 부르기도 한다. 항글래비[방아깨비의 경상도 방언]를 보고 ‘이마가 훌떡 벗어진걸 보니 누구 닮았다’ 등의 형식으로 노래를 이어 나간다.

[채록/수집 상황]

「항글래비」는 손재윤[여, 1918년생, 비안면 현산리 출생]이 부른 것으로, 2000년 의성 문화원에서 발행한 『의성의 민요』 388쪽에 악보가 수록되어 있다.

[구성 및 형식]

의성군 비안면 장춘 2리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항글래비」는 말하듯이 부르는 동요로, 가창 방식은 독창 형식에 해당한다.

[내용]

1.

이매[이마] 훌떡 버어견 거 보이/ 저 외할배 닮었다/ 종아리 성큼한 거 보이/ 저 징조할배 닮었다/ 촌에 너고고 알았이면/ 거렁불이나 들옸긴데/ 너 외조모 살았이먼/ 멱 땅이나 들옸긴데/ 발도 큰 거 보이/ 구두깨나 신을따/ 항글래 두후 방아찧자

2.

[알로 양반이 논매면서 항글래비 잡어가지고 들고 손을 이래하며 하던 소리를 들었던 것임]

아먀 훌떡 버어전 거 보이, 너 징조할배 닮었다/ 종아리 성큼 한 거 보이, 너 고조할배 닮었다/ 너 외할매 살았이면, 며 따이나 사가지고 올낀데/ 너 외조모 살았이면, 도 께나 주낀데

[현황]

전래 동요이므로 아이들 사이에서 부르는 것이 일반이나, 주체가 어른인 경우 전래 동요를 제대로 기억하는가에 대한 현실적 사정에 부딪히게 된다.

[의의와 평가]

의성군 비안면 장춘 2리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항글래비」는 전래 동요로 동물 노래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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