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후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201004
한자 蔣後琬
이칭/별칭 구천(龜川),군좌(君佐)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의병·독립운동가
지역 경상북도 의성군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용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572년연표보기 - 장후완 출생
활동 시기/일시 1605년 - 장후완 무과에 급제
활동 시기/일시 1624년 - 장후완 파직 및 귀향
몰년 시기/일시 1644년연표보기 - 장후완 사망
성격 무신
성별
대표 경력 부사(府使)

[정의]

조선 후기 의성 출신의 무신.

[가계]

본관은 아산(牙山). 자는 군좌(君佐), 호는 구천(龜川). 증조할아버지는 충의위(忠義衛) 장심(蔣諶)이고, 할아버지는 부호군(副護軍) 장윤종(蔣胤宗)이고, 아버지는 삼척 부사(三陟 府使)를 지낸 장용(蔣龍)이고, 어머니는 정부인(貞夫人) 진성 이씨(眞城 李氏)이다. 부인은 정부인 함안 조씨(咸安 曺氏)이고, 후처는 정부인 해주 오씨(海州 吳氏)이다.

[활동 사항]

장후완(蔣後琓)[1572~1644]은 1572년(선조 5) 경상도 의성현에서 태어났다. 부모에게 효성이 뛰어났으며, 학문에 뛰어났다고 한다. 유성룡(柳成龍)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음직으로 군직에 올랐으며, 유성룡의 천거로 만호(萬戶)를 역임하였다. 임진왜란 때 공을 세웠으며, 훈련원 정(訓練院 正)과 문경 현감(聞慶 縣監) 등을 역임하였다.

1605년 무과에 급제하여, 부총관으로 울산 소모대장(召募大將)을 거쳐 정평 부사로 나갔지만, 사헌부의 탄핵을 받았다. 1624년(인조 2) 이괄(李适)의 난에 관련되었다는 무고로 파직된 뒤, 동래에 귀양 갔다. 곧바로 귀양에서 풀려 도총부 총관에 제수되었으나, 사임하고 고향으로 내려왔다.

이용자 의견
둔** [가계]증조할아버지는 충의위(忠義衛)→ 충순위(忠順衛)로, 함안조씨(咸安曺氏)→ 함안조씨(咸安趙氏)로 수정해야 합니다. 2020.07.29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