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200070
한자 舍谷嶺
이칭/별칭 사곡재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의성군 사곡면 공정리|청송군 현서면 화목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상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경상북도 의성군 사곡면 공정리~청송군 현서면 화목리
해당 지역 소재지 경상북도 의성군 사곡면 공정리 지도보기
성격 고개
높이 355m

[정의]

경상북도 의성군 사곡면 공정리와 청송군 현서면 화목리를 연결하는 고개.

[명칭 유래]

고개가 위치한 사곡면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자연환경]

사곡령은 북동쪽의 440m 고지와 남서쪽의 430m 고지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낮은 안부로 높이 355m이다. 사곡령의 남동쪽 곡부는 길안천으로 유입되는 소하천의 최상류부이며, 북서쪽 곡부는 남대천의 최상류부이다. 사곡령 북서쪽에는 사곡지가 축조되어 있어 사곡면 일대의 농경지에 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사곡령 일대의 기반암은 중생대 백악기 하양층군의 춘산층으로 퇴적암이다. 춘산층은 사암, 셰일, 응회암 및 역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의 퇴적암은 침식 저항력이 약하여 높이가 낮은 산지를 이루는데, 사곡령 주변 지역의 능선부는 대부분 400m 내외의 산지로 높지 않다. 그러나 산지의 경사가 매우 급한 것이 특징이다.

천연기념물 제323호로 지정된 희귀한 매의 일종인 붉은배새매가 사곡령 일대에 서식하고 있다. 식생은 소나무와 참나무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오가피와 같은 약초와 다래와 머루 덩굴이 등산로 주변 지역에서 간간이 발견된다.

[현황]

사곡령에서 공정리로 이어지는 구간은 산지 경사가 급하여 도로가 구불구불한 형태로 이어져 있다. 사곡령을 통과하는 도로는 지방도 912호선이며, 의성사곡로이다. 이 길을 통해 사곡면 주민들 특히 공정리 주민들은 화목 5일장을 이용했다. 화목 주민들도 지금은 폐쇄되고 없지만 사곡장과 의성읍 5일장을 왕래하며 고추, 마늘 등을 시장에 내다팔고 생필품을 샀다. 1960년대 초까지만 해도 이곳에 호랑이가 출몰한다는 소문이 있어 해가 지는 한밤중에는 인적이 끊기곤 했다.

사곡댐이 건설되면서 사곡면 공정 1리 일대 일부 마을들이 수몰되었으며, 우회 도로가 개설되었다. 또한 1980년대 후반 사곡령이 왕복 2차로로 확장되면서 경상북도 내륙과 포항 등 동해안을 잇는 주요 길목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사곡령 주변에는 구무산과 같은 산지가 분포하고 있어 화목재~구무산~사곡령을 잇는 등산로가 발달해 있다. 일부 구간에서는 포장이 되어 있으며, 능선을 따라 이어지 때문에 길이 대체로 평탄하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