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700867
한자 明成皇后
영어음역 Myeongseonghwanghu
영어의미역 Queen Myeongseong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왕족·호족
지역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양화리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홍제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황후
출신지 여주
성별
생년 1851년(철종 2)연표보기
몰년 1895년(고종 32)연표보기
본관 여흥
대표관직 황후

[정의]

조선 후기 대한제국의 황후.

[개설]

생전에 충남 공주시 계룡면 양화리에 위치한 신원사 내의 중악단이 1651년(효종 2)에 폐지된 것을 명을 내려 재건하였다. 명성황후흥선대원군의 부인인 부대부인(府大夫人) 민씨의 천거로 왕비에 간택되어 1866년(고종 3) 한살 아래인 고종의 비로 입궁하였다.

[가계]

여성부원군(驪城府院君) 민치록(致祿)의 딸이다.

[활동사항]

명성황후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에 반대하였다. 때문에 정권을 다지고 일본과 수교하였으나 임오군란과 갑신정변이 일어나 다시 청나라의 도움을 받았다. 러시아의 힘을 빌림으로써 일본 세력을 추방하려하자 일본 낭인에 의해 살해되었다. 이를 을미사변이라 한다.

참혹히 살해당한 명성황후의 시신은 근처의 숲속으로 옮겨 장작더미 위에 올려 놓고 석유를 부어 불태워 버렸다. 그런데 사건의 배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이견이 분분하다.

명성황후는 생전 1879년(고종 16) 계룡면 양화리에 위치한 신원사 내에 중악단을 다시 건립하였는데, 이는 1394년(태조 3) 이성계가 창건한 것으로 신원사의 산신각이었다. 1651년(효종 2)에 폐지되었는데 구국과 국태민안을 염원하던 명성황후계룡산 산신에게 제를 올리며 기원하기 위해 재건하였고 세차례에 걸쳐 기거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명성황후는 궁궐양식 그대로 축소해 건립하고 산신도(山神圖)도 모셨다.

[묘소]

경기도 남양주시의 홍릉에 위치해 있다.

[상훈과 추모]

1895년 폐위되어 서인으로 강등되었다가 그해에 다시 복호(復號)되었다. 1897년(광무 1) 명성이라는 시호가 내려졌고, 양주 천장산(天藏山) 아래 국장되어 홍릉(洪陵)이라 하였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