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남도 창원시 내서읍 감천 마을에서 마을의 번영과 자손 번창, 한 해의 감사와 새해의 복을 기원하며 마을의 발전과 마을 사람들의 안과태평을 기원하는 제사. 감천 마을의 번영과 자손 번창, 한해의 감사와 새해의 복을 기원하며 매년 음력 1월 7일 1시에 ‘주산 바위’를 신체(神體)로 하여 동제를 지냈다. 현재는 매년 6월 셋째 주 일요일에 400년 수령의 ‘느...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곡안리에서 채록한 유래담.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곡안리 김정주 씨의 곡안 유래담을 채록하였다. 곡안(谷內)은 일명 실안이라고 하며 ‘골짜기 안에 있는 마을’이란 뜻으로 북쪽 여항산에서 힘차게 뻗어 내린 땅기운이 평온하게 머무는 곳이다. 또한 곡안은 성주 이씨 집성촌이기도 하다. 다음은 곡안리 김정주 씨의 곡안 유...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 교동리 교동 마을에서 마을 사람들 모두가 무사히 한 해를 보내고 자손이 왕성하기를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진동 교동 마을 동제는 매년 음력 1월 3일 새벽 1시에 마을에 불행이 깃들지 않고 풍년을 기원하며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교동 마을은 행정구역 개편 상 진해현에서, 마산시를 거쳐 통합 창...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 동전리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면서 지내던 마을 제사. 동전리 당산제는 수구막이(水口막이) 신앙으로 돌을 쌓아 올린 막돌탑신 2기와 마을 뒷산의 당산목에 마을 사람들의 무병과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지금은 당산제를 지내지 않는다.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 동전리...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백령재에 처녀 귀신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백령재」 전설은 처녀가 죽으면 길에 묻는다는 속설에 따라 백령재에 묻힌 처녀 귀신이 마을 사람들을 괴롭히자 억울하게 죽은 몽달귀신과 영혼 결혼을 시켜주는 이야기이다. 1997년에 간행된 『가고파의 고향 관광 마산』에 「백령신단의 신비가 살아있는 백령제」란 제목으로 실려 있...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호계리에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범머리와 호계굴」은 호계리의 지형에 따른 전설과 마을 사람들이 안과태평을 위하여 수호신께 지내는 당산제 이야기이다. 1995년 마산시 교육청에서 발행한 『우리 고장 마산』과 2011년에 간행한 『마산시사』에 「범머리와 호계굴」이란 제목으로 실려 있으나 자료가 미비하여 백종기 내서 민속 보존 연...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에 바위 신앙과 관련하여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 범바위와 말바위 이야기는 명당터에 관한 것으로 말바위를 밀어내고 그곳에 묘를 쓴 후 마산의 청년들이 죽어나가자 그 묘를 파버리고 말바위를 원 위치에 가져다 놓았다는 이야기이다. 2011년 마산시에서 발행한 『마산 시사』와 『향토 마산의 어제와 오늘』에 「범바위와 말바위」란 제목으로 실려...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베틀산의 베틀과 광려산의 삼형제 바위에 관해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베틀 바위와 삼형제 바위」 이야기는 종일토록 베틀에서 베를 짜는 어미와 이를 지켜보고 기다린 삼형제 바위의 이야기다. 홍수로 인해 마을에 바닷물이 차오를 때에도 베틀 바위 근처에서 물길이 멈추고 차차 가라앉았다는 기이한 전설도 전해지고 있다. 의창군...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삼계리 안계 마을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안계 마을에서 매년 음력 11월 1일 자정에 당산신에게 마을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고 마을 사람들의 무병장수를 빌며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마을 입구에 있는 300년 된 서어나무와 느티나무를 마을의 수호신으로 믿고 있으며, 신목 바로 옆에 ‘동제당’을...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상곡리 상곡 마을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마산회원구 내서읍 상곡리 상곡 마을 동제는 매년 1월 5일 마을의 신목인 ‘상곡리 아버지 나무’와 ‘상곡리 아들 나무’에서 지냈으나 시기와 제관 선정의 어려움으로 인해 음력 12월 25일로 제일(祭日)을 바꾸어 아버지 나무에서만 지내고 있다. 내...
-
1923년 1월 15일 마산에 강연차 왔던 송봉우(宋奉瑀) 등이 퍼뜨린 타령 신각설이 타령은 1923년 1월 15일 강연차 왔던 송봉우(宋奉瑀), 신철(辛鐵), 정종오(鄭鍾嗚) 씨 등이 퍼뜨린 것이며 말미의 것은 요정에서 단골 기생을 기다리고 있던 손문기(孫汶岐), 최철용(崔喆龍) 씨 등 2,3명의 청년으로부터 답을 들었던 그대로 화창(和唱) 했던 것으로 새각설이 타령이 유행하게...
-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음력 2월 초하루에 영등 할매를 위해 지내는 의례. 영등 할매는 음력 이월의 계절풍을 인격화(人格化)한 집안의 신령이다. 2월 1일에 하늘에서 내려와 지상의 가정에 머물다가 15일이나 20일에 다시 올라가는 풍신(風神)으로 바람을 조정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영등 할매를 정성껏 모시면 그녀의 보호를 받아 한 해 농사는 물론 온갖...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산호동 용마산에 전해 내려오는 전설. 용마산 전설은 아이가 없는 부부가 치성을 드려 아이를 낳았는데 아기장수였다는 내용의 전설이다. 1995년에 발행한 『우리 고장 마산』에도 「용마산」이라는 제목으로 실려 있다. 2011년에 마산시에서 발행한 『마산 시사』 설화 편에 「용마산」이라는 제목으로 수록되어 있다. 용마산은 산호동...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이명리 울빛재와 관련한 신혼부부의 애달픈 이야기. 「울빛재」 전설은 신혼부부의 금슬과 부모에게 효도하는 이야기다. 1987년 의창군에서 발행한 『내 고장 전통』과 1995년 마산시 교육청에서 발행한 『우리 고장 마산』에 「울빛재에 얽힌 전설」이란 제목으로 실려 있다.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이명리(耳明里)에서 고성...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덕곡(德谷)의 울음 고개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울음 고개의 전설」은 진북면 덕곡 마을의 고개 이야기다. 이 고개를 넘는 나그네들이 부잣집에 들러 묵어가거나 점심 요기라도 하고 가려는 발길이 끊이지 않자 부자는 나그네들의 발길을 끊기 위해 방법을 궁리하다 결국 망하여 고개를 넘는 나그네들이 배가 고파 울었다는 이야...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월영동에서 마을의 평온을 위해 수호신인 산신(山神)께 지내는 제사. 월영동 당산제는 매년 음력 1월 3일 오후 3시에 마을의 평온을 위해 수호신인 산신(山神)에게 지내는 제사다. 만날제 행사가 있을 때는 추석을 지낸 3일 후 당산제를 지낸다. 제의는 제천 의례에 뿌리를 두고 이어져 온 것으로, 오늘날 지역 주민의 안녕과 평화를 도모하...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문화동 만날제 축제 때 지내는 산신제. 만날재 산신제는 고려 시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모녀 간의 애틋한 상봉 전설을 바탕으로 한 만날제 행사의 일환으로 산신(山神)에게 지내는 제사다. 만날제 축제는 그리움을 테마로 한 축제이다. 1987년부터 열린 이 행사는 먼저 만날 고개 제단에서 창원시의 번영과 시민들의 건강을 기원하는...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추산동에서 산신에게 지내는 제사. 추산동 산신제를 올리는 산제당은 지역민들의 민간 신앙 제단으로 기능을 해 왔다. 특히 산제당에 자리한 당산목 엄나무 목신은 시대의 변란을 예고했다는 구전이 전한다. 또한 목신각 아래 용왕전은 바다의 일이나 뱃길의 무사 안전을 기원하는 기도처로도 기능하여 마산 지역의 대표적인 기도처로 자리매김하였다....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합포동에서 마을 사람들의 무병과 풍어를 빌며 ‘골목상당 할매’께 지내는 제사. 합포동 동제는 매년 음력 4월 8일 오전 8시부터 12시에 지낸다. 마을 사람들의 무병과 풍어를 빌며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상당, 중당, 하당 제의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당제는 마을 당산인 용마산 정상에서, 중당제는 ‘국시당’에서 지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