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ID | GC070012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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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공식명칭 | Dalgangdalgang a Chestnut (Folk Song) |
분야 |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
유형 | 작품/민요와 무가 |
지역 | 전라북도 완주군 운주면 장선리 |
집필자 | 김월덕 |
채록 시기/일시 | 1980년 2월 1일 - 「달강달강 밤한톨」 백기순에게 채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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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사항 시기/일시 | 1981년 - 「달강달강 밤한톨」『한국구비문학대계』5-2-전라북도 전주시·완주군편에 「달강달강 밤한톨」로 수록 |
관련 사항 시기/일시 | 2008년 - 「달강달강 밤한톨」 한국구비문학대계 누리집에 「달강달강 밤한톨」로 수록 |
채록지 | 「달강달강 밤한톨」 -
전라북도 완주군 운주면 장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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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 | 민요 |
기능 구분 | 유희요|부녀요 |
형식 구분 | 독창 |
박자 구조 | 4·4조 |
가창자/시연자 | 백기순[여, 채록 당시 81세] |
전라북도 완주군 운주면에서 아이를 어르면서 부르는 소리.
「달강달강 밤한톨」은 아기가 앉기 시작할 때쯤 아기의 몸을 가볍게 움직이게 하면서 어를 때 부르는 육아노동요이다. 가창자는 아기를 돌볼 수 있는 사람으로 주로 아기의 조부모나 부모이고 때로는 손위 형제일 경우도 있다. 노래의 주요 제재인 생쥐와 밤 한 톨의 이야기에 동심다운 상상력이 담겨 있다.
「달강달강 밤한톨」은 1981년에 『한국구비문학대계』5-2-전라북도 전주시·완주군편[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1] 480쪽에 「달강달강 밤한톨」이라는 제목으로 실려 있다. 최래옥과 강현모 등 한국구비문학대계 조사단이 1980년 2월 1일 전라북도 완주군 운주면 장선리 백기순[여. 81세]에게 채록한 노래이다. 가창자 백기순은 어릴 적 친정에서 동생들과 함께 놀면서 「달강달강 밤한톨」을 불렀고, 시집와서 혼자 일하면서 일이 힘들 때도 불렀다고 한다. 음원은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제공하는 한국구비문학대계 누리집에서 「달강달강 밤한톨」이라는 제목으로 제공하고 있다.
「달강달강 밤한톨」은 4·4조를 기본으로 하며 가창 방식은 독창이다.
밤한톨[밤한되의 착오인듯]을 읃어다가 / 문턱밑에 묻었더니 / 머리까만 새앙쥐가 / 들락달락 다까먹고 / 밤한톨이 남었구나 /
가마솥에 쌂을꺼나 / 옹기솥에 쌂을꺼나 / 간박으로 건질까 / 조박으로 건질까 / 조랭이로 건질까 /
밤한톨을 읃어다가 / 번지는 엄마주구 / 껍데기는 아빠주구 / 알맹이는 너랑나랑 다먹자 /
전통사회에서 여성은 생업노동, 가사노동과 더불어 육아노동에서 해방될 수 없었다. 생업, 가사, 육아를 병행하면서 여성들은 노래로 노동의 피로를 달래고 심리적 위안을 얻었다. 「자장가」와 「아기 어르는 소리」는 아이와 친밀감을 쌓으면서 육아를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 부른 대표적인 육아노동요이다.
「달강달강 밤한톨」은 흥미로운 제재와 단조로운 리듬이 특징이라 기억하는 할머니들이 많고, 할머니가 손자, 손녀에게 노래를 불러주는 경우도 가끔 만나볼 수 있다.
「달강달강 밤한톨」은 ‘달강달강’이라는 노랫말로 시작하는 게 일반적이다. 전라북도 완주군의 「달강달강 밤한톨」은 ‘달강달강’ 없이 바로 ‘밤 한 톨’이 노랫말로 나온다. 자장가의 “자장자장”처럼 아이 어르는 소리는 “달강달강”, “실강달강”, “달공달공”, “들랑달랑[들락달락]”, “둥개둥개”와 같은 반복 표현으로 노래에 리듬감을 준다.
“물에빠진”, “머리깜은”, “머리까만” 생쥐의 모습도 흥미롭다. 생쥐가 들락거리면서 밤을 가져다가 다 까먹고 한 톨만 겨우 남은 밤을 어떤 방법으로 익힐까, 알맹이와 껍데기를 누구에게 줄 것인가 노래하는 데서 언어 유희적 특성이 드러난다. 알맹이는 대개 너랑 나랑 먹자고 하는데 가창자에 따라서 알맹이를 부모나 조부모께 드리자고 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