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101226
한자 東寺
영어음역 Dongsa
영어의미역 Dongsa Temple
이칭/별칭 동절
분야 종교/불교
유형 기관 단체/사찰
지역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지산리 321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조경철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최초 건립지 동사 -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지산리
현 소재지 동사 -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지산리 321 지도보기
성격 사찰
전화 041-662-6801

[정의]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지산리에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제7교구 본사 수덕사 소속 사찰.

[개설]

도비산의 동록에 위치한 동사(東寺)는 기이한 바위가 병풍처럼 둘러져 있으며 동쪽으로 간월호를 바라보고 있다. 절을 둘러싼 봄의 벚나무와 간월호의 바람에 흩날리는 벚꽃이 아름답다.

[건립 경위 및 변천]

창건 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모두가 서쪽을 바라보는 서해안의 도비산에서 동쪽을 바라보고 있어 동절이라 불렀던 것 같다. 1619년(광해군 11) 한여현(韓汝賢)이 편찬한 『호산록(湖山錄)』에 승려들이 동사의 그윽한 정취를 찾아 왔다는 내용으로 보아 17세기 이전에 지어진 사찰로 추정된다. 현존 건물은 일제 강점기에 화재로 새로 지은 것이다.

[현황(조직, 시설 현황 포함)]

법당과 요사채가 있다. 법당의 편액은 ‘동암(東庵)’으로 되어 있다. 팔작지붕의 기와지붕이지만 문은 현대식인 미닫이로 되어 있다. 법당에는 도금한 목조관세음보살상, 포(布)로 만들어 채색을 한 포제채화(布製彩畵)의 석가모니불상, 화엄신장상 등이 봉안되어 있다.

[관련 문화재]

비지정 문화재로 수덕사 성보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동사 소조나한상이 있다. 윗옷을 벗은 반라의 모습을 하고 있는 나한상은 늙은 승려의 모습으로 입가에 미소를 띠고 있다. 양손을 무릎 위에 올려놓고 앉은 자세로 왼쪽 무릎은 세우고 있다. 원래 동사의 인법당에 관세음보살상과 함께 봉안되어 있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