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오상동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100361
한자 五相洞
영어음역 Osangdong
영어의미역 Osangdong Village
이칭/별칭 갈마절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충청북도 음성군 소이면 중동4리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근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자연마을

[정의]

충청북도 음성군 소이면 중동리에 있는 자연 마을.

[개설]

소이면 소재지에서 동남쪽으로 약 6㎞ 지점에 위치하며 동쪽으로 불정면 앵천리, 서쪽으로 봉전리, 남쪽으로 용고개, 북쪽으로 문등리와 각각 접하고 있다.

[명칭유래]

갈마절이라고도 부르는데, 옛날에 갈마사라는 절이 있어 마을 이름을 갈마절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형성 및 변천]

원래 충주군 소파면 지역이었는데 소파면의 중심지로 면사무소가 있었으므로, 소파 또는 중동이라 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오상동, 중동1리·중동2리·중동3리·중동4리·중동5리, 갑산1리 일부와 괴산군 불정면 일부를 병합하여 중동리라 하고 소이면에 편입하였다. 마을로는 오상동·기와집말·방구말(중말상촌(큰말한내·청용안이 있다.

[자연환경]

골로는 대골과 웃골, 삼손이가 있고, 오상동 동쪽에서 괴산군 불정면 앵천리 여르내로 넘어가는 돌고개가 있다. 불정면 앵천리와 오상동 사이에는 꾀꼴모퉁이가 있고, 오상동 서북쪽에는 왕재라 불리는 산이 있다.

문화 유적으로는 중동리 사지(갈마사지)가 있는데 창건 연대는 알 수 없으나 통일신라시대 막새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통일신라시대의 사찰로 추정된다. 1917년까지 5층탑이 있었다고 전하나, 현재는 탑의 옥개석과 연화좌대 및 탑 부재만 남아 있을 뿐이다. 와편과 자기편 일부가 수습되었다.

[현황]

오상동 앞으로 음성군에서 괴산 방향의 지방도 516번이 있다. 전형적인 농촌 마을로 벼농사와 청결고추, 천연 토종꿀, 각종 산채 등을 재배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