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020479
한자 大邱 鳳舞洞 遠慕齋
영어공식명칭 Wonmojae House of Bongmu-dong, Daegu
이칭/별칭 원모정
분야 종교/유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70길 41[봉무동 114-2]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송은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현 소재지 대구 봉무동 원모재 -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70길 41[봉무동 114-2]지도보기
원소재지 남모유애비각(南某遺愛碑閣) - 독좌마을[현 위치에서 남서쪽으로 500~600쯤 떨어진 마을]지도보기
성격 재사
양식 홑처마 맞배지붕
정면 칸수 4칸
측면 칸수 1칸
소유자 경주최씨 문중
관리자 경주최씨 문중

[정의]

대구광역시 동구 봉무동에 있는 1950~1960년대 건립된 경주최씨 문중의 재사.

[개설]

대구 봉무동 원모재(遠慕齋)봉무동 강동마을에 있는 경주최씨 문중의 재사이다.

[위치]

대구광역시 동구 불로동 팔공산IC에서 팔공산 방면으로 2.5㎞ 쯤 가면 좌측으로 봉무교회가 보이고 신호등이 있는 삼거리가 나타난다. 이 삼거리에서 우회전하여 강동마을 방향으로 350m쯤 가면 우측에 독암서당이 있다. 이곳에서 100m쯤 더 가서 다시 왼쪽 길로 100m쯤 더 가면 우측에 경지당(敬止堂)이 있고 그 옆에 대구 봉무동 원모재가 있다.

[변천]

대구 봉무동 원모재대구광역시 동구 봉무동 강동마을 서쪽에 있는 독좌마을에 있었던 ‘남모유애비각(南某遺愛碑)’이다. 독좌마을 앞에 동화사로 가는 도로가 나면서 대구광역시 동구 봉무동으로 위치를 옮기고 이름을 ‘원모재’로 변경했다. 옮기면서 원모재에 방과 대청을 더 넣어 건물을 증축했으며, 현재까지 특별한 변동 없이 보존되고 있다.

[형태]

대구 봉무동 원모재는 정면 4칸, 측면 1칸 규모의 홑처마 맞배지붕의 건물로 가운데 2칸 대청, 좌우 각 1칸씩은 방이다. 그러나 대구 봉무동 원모재는 기존의 비각 건물을 재사 건물로 증축을 한 것이기 때문에 칸 사이가 매우 좁아 건물의 전체 크기는 작다. 약간 높은 지대에 시멘트 블록 담으로 둘러져 있다. 원모정(遠慕亭)이라는 편액은 안동 부사를 지낸 김가진의 글씨이다.

[현황]

대구 봉무동 원모재강동마을 경주최씨 문중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건물이 오래되어 많이 퇴락한 상태이다.

[의의와 평가]

경주최씨는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산 남쪽 지역의 세거 문중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대구 봉무동 원모재강동마을 경주최씨 문중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유적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