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200104
한자 坤池峰
이칭/별칭 건지산(乾池山),곤지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의성군 안사면 만리리|안계면 양곡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상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경상북도 의성군 안계면 양곡리~안사면 만리리
해당 지역 소재지 경상북도 의성군 안계면 양곡리|안사면 만리리지도보기
성격
높이 327.8m

[정의]

경상북도 의성군 안계면 양곡리안사면 만리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 유래]

과거 이 산에 물이 샘솟는 구멍이 있어 큰 습지가 형성되었는데, 이 습지가 말라 건지(乾池)가 되었다고 해서 곤지봉이라는 명칭이 붙었다고 전한다. 곤지봉곤지산으로도 불리지만 일반적으로 곤지봉으로 불리고 있다.

[자연 환경]

곤지봉은 높이가 327.8m로 매우 낮은 구릉이다. 산지의 남쪽 사면은 안계면 양곡리에 속하는 동시에 위천의 북쪽 분수계에 해당되며, 북쪽 사면은 안사면 만리리에 속하여 신평천의 남쪽 분수계에 해당되어 위천신평천을 구분하는 분수계의 역할을 하고 있다. 곤지봉의 북쪽을 흐르는 신평천의성군 안사면 중하리 해망산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흘러 안사면 쌍호리에서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하천이다. 곤지봉의 남쪽 사면은 위천으로 유입되는 소지류의 발원지인데, 소지류들의 최상류부에는 크고 작은 저수지가 사면 아래 곡구를 따라 빼곡히 축조되어 있다. 이 저수지들은 위천의 북안에 조성되어 있는 평야에 농업 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곤지봉의 북쪽은 용천봉, 문암산과 능선이 연결되며, 남쪽으로는 높이 330m 내외의 구릉지로 이어진다. 주변에 분포하고 있는 산지 대부분이 높이 300m 내외의 낮은 구릉지인데, 이것은 곤지봉 주변 지역을 이루고 있는 기반암의 특성에 의한 것이다. 곤지봉의 기반암은 중생대 백악기 경상계, 낙동층군 하산동층 문암산층원과 다인층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암산층원은 곤지봉의 북쪽 사면에 분포하며, 역질사암, 역암, 탄질셰일, 자색 실트스톤이고, 다인층원은 곤지봉의 남쪽 사면에 분포하는 것으로, 자색 내지 담록색 실트스톤, 사암, 역질사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암산층원이나 다인층원과 같은 낙동층군에 해당되는 중생대 퇴적암층은 침식 저항력이 매우 낮아 산지의 높이가 낮은 구릉성 산지를 이루는 특성을 보이는데, 곤지봉 일대가 이러한 기반암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곤지봉에는 소나무와 굴참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으나, 암석이 노출되어 있는 곳이 많아 식생은 불량한 편이다.

[현황]

곤지봉 정상에는 삿갓 모양의 소나무가 홀로 서 있다. 수령은 350년 정도이며, 2000년 2월 17일 보호수로 지정되었다. 곤지봉의 정상부 전체를 통틀어 한 그루만 서 있기 때문에, 안계면 뿐만 아니라 의성군 서부의 많은 곳에서 산 정상부에 홀로 서 있는 소나무의 모습을 잘 볼 수 있다.

이 소나무의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기 때문에 전설이나 구전되는 이야기가 많다. 예를 들면 옛날 한 농부가 이 소나무의 가지를 땔감으로 잘라 지게에 지고 집까지 잘 갔으나 결국 부정을 타서 집 마당에 들어서자 지게가 갑자기 무거워지며 그 무게에 눌려 죽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온다. 이 전설을 통해 이 나무가 수명이 오래되어 사람들로부터 영적인 존재로 인식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덕분에 사람들의 손에 의한 인위적 훼손은 거의 없는 편이다. 다만 딱따구리, 해충 등의 피해로 인하여 나무에서 뻗어 나온 7개의 가지 가운데 3개의 가지만 남아 있다.

곤지봉 정상의 나무 외에도 북서쪽에 위치한 문암산에 문바위로 불리는 독특한 바위가 있어 이 일대로 많은 사람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곤지봉과 문암산으로 이어지는 등산로가 안계면을 대표하는 주요 등산로 가운데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등산로는 곤지봉 아래에 있는 주차장에서부터 곤지봉~문암산~다인면 달제리로 이어지는데, 길이는 약 5.7㎞ 정도이다. 주차장에서 곤지봉의 정상까지만 왕복할 경우 등산 시간이 1시간 30분 정도로 매우 짧기 때문에, 좀 더 장거리의 산행을 즐기고자 하는 산악인들은 곤지봉만 오르지 않고 북서쪽 능선을 따라 문암산까지 오른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김** ㅇ 곤지봉은 곤지산이라고도 하는데 편의상 산명을 곤지봉이라고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울러 아래 부분도 수정바랍니다.
1. 지형부분 - 곤지산과 공지봉 혼용
2. 지질부분 - 곤지산
  • 답변
  • 디지털의성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부분 확인 후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13.08.08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