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200855
한자 柳砲
이칭/별칭 자포(子包),가촌(嘉村)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경상북도 의성군 구천면 모흥리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김용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지 비안현 - 경상북도 의성군 구천면 모흥리지도보기
거주|이주지 비안현 - 경상북도 의성군 구천면 모흥리
부임|활동지 경산 현령 - 경상북도 경산시
사당|배향지 백천 서원 - 경상북도 의성군 구천면 모흥리
사당|배향지 청암 서원 - 경상북도 상주시 공검면 예주리
성격 효자
성별
본관 진주
대표 관직 현령

[정의]

조선 전기 비안현 출신의 문신이자 효자.

[가계]

본관은 진주(晋州). 자는 자포(子包), 호는 가촌(嘉村). 현 경상북도 의성군 구천면 모흥리 일대에서 세거했었다고 한다. 이 지역은 조선 시대에는 경상도 비안현에 속했던 곳으로, 유포의 후손들이 비안 지역을 모두 떠난 상태라 정확한 가계는 확인되지 않는다.

[활동 사항]

유포(柳砲)의 생몰 연대는 미상이며, 이력은 명확하지 않으나 『경상도속찬지리지(慶尙道續撰地理誌)』와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등의 조선 전기 지리지에는 효행이 특출했다고 기재되어 있다. 아직 성리학적 생활 규범이 완전히 정착되지 않았던 시기에 부모 상례(喪禮) 후 3년 간 여묘(廬墓)살이를 했기 때문이다. 이에 세종 연간에 경산 현령(慶山 縣令)으로 발탁되기도 하였다.

[상훈과 추모]

『경상도속찬지리지』에 따르면, 유포의 효행으로 나라에서 정려(旌閭)를 내렸다고 하나, 그 유적은 확인되지 않는다.

경상북도 의성군 구천면 모흥리에 위치했던 백천 서원(白川 書院)에 배향되었다. 모흥리유포의 진주 유씨 일파가 조선 시대까지 거주했던 마을이다. 백천 서원은 1723년(경종 3)에 건립되었으나, 흥선 대원군의 서원 철폐 이후 복설되지 못하고 있다. 경상도 함창현(咸昌縣)[현 경상북도 상주시 소속]에 있었던 청암 사우(淸巖祠宇)[경상북도 상주시 공검면 예주리 소재]에도 배향되어 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