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200804
한자 金安國
이칭/별칭 국경(國卿),모재(慕齋),문경(文敬)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경상북도 의성군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김용만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478년연표보기 - 김안국 출생
활동 시기/일시 1503년 - 김안국 별시 문과에 급제
활동 시기/일시 1517년 - 김안국 문과 중시에 급제
활동 시기/일시 1519년 - 김안국 참찬에 임명
몰년 시기/일시 1543년연표보기 - 김안국 사망
출생지 김안국 출생지 - 경기도 여주군 주촌
거주|이주지 김안국 이주지 - 경기도 여주군 폐천녕현
사당|배향지 기천 서원 - 경기도 여주군 금사면 이포리 산26-1
사당|배향지 설봉 서원 - 경기도 이천시 관고동 437-1
사당|배향지 빙계 서원 - 경상북도 의성군 춘산면 빙계리 산73-1지도보기
성격 문신
성별
본관 의성(義城)
대표 관직 판중추부사

[정의]

경상북도 의성군 빙계 서원에 배향된 조선 전기의 문신.

[가계]

본관은 의성(義城). 자는 국경(國卿), 호는 모재(慕齋), 시호는 문경(文敬). 고조할아버지는 함흥 소윤(咸興少尹) 김호지(金好智)이고, 증조할아버지는 예조 정랑(禮曹 正郞)으로 후에 예조 참판(禮曹 參判)에 추증된 김통(金統)이고, 할아버지는 성천 부사(成川 府使)를 역임하고 예조 판서에 추증된 김익령(金益齡)이고, 아버지는 예빈시 참봉(禮賓寺 參奉)으로 의정부 우찬성(議政府 右贊成)에 추증된 김연(金璉)이고, 어머니는 영월 군수(寧越 郡守) 허지(許芝)의 딸인 양천 허씨(陽川 許氏)이다. 부인은 정경 부인(貞敬 夫人) 전주 이씨(全州 李氏)로 송림군(松林君) 이효창(李孝昌)의 딸이다.

[활동 사항]

김안국(金安國)[1478~1543]은 1478년(세종 30) 8월 6일에 경기도 여주군 주촌에서 태어났다. 17세에 연이어 부모의 상(喪)을 당하여서는 몸이 여윌 정도로 슬퍼하면서 아침저녁의 제전(祭奠) 설비를 반드시 몸소 맡아서 올렸으며, 삼년상을 마쳤다. 영남 사림파 정맥을 이은 한훤당 김굉필(金宏弼)을 사사하였고, 정암(靜菴) 조광조(趙光祖), 기준(奇遵) 등과 교유하였다. 1501년(연산군 7) 생원시와 진사시에 합격하였고, 1503년 별시 문과 을과로 급제하였다.

승문원 권지부정자로 관직 생활을 시작하여, 홍문관 박사, 부수찬, 부교리를 역임하였다. 사가독서(賜暇讀書)하였고, 1507년(중종 5) 문과 중시에 급제하여 지평, 예조 참의, 대사간, 공조 판서 등을 역임하였다.

1517년 경상도 관찰사 재임 중 소학(小學)을 가르치게 하고, 『이륜행실록언해(二倫行實錄諺解)』, 『정속언해(正俗諺解)』 등 교화서를 간행 보급하였다. 또한 향약(鄕約)을 시행하도록 해 주자학적 향촌 질서 수립에 힘썼으며, 『농서언해(農書諺解)』, 『잠서언해(蠶書諺解)』 등의 농서(農書)와 『벽온방(辟瘟方)』, 『창진방(瘡疹方)』 등과 같은 의서(醫書)도 간행하였다.

관찰사로서 의성에 들러 민정을 살필 때에 의성 김씨 중시조인 김용비(金龍庇)의 사당에 ‘진민사(鎭民祠)’란 편액을 써주었다[1868년 의성관아에서 오토산 아래 오토재(五土齋)로 이건]. 이로써 관향(貫鄕)인 의성과 깊은 인연을 맺게 되었는데, 실제 1556년(명종 11)에 관찰사 재임 때 흥학·교화 사업에 힘쓴 업적을 높이 평가하여 의성 지역 유림들이 경상북도 의성군 춘산면 빙계리에 묘우를 지어서 제향하였다. 이것이 빙계 서원의 전신으로 1576년(선조 9)에 ‘장천(長川)’이라고 사액되었다가, 1600년(선조 33) 현재의 위치로 이건(移建)하면서 빙계 서원으로 개칭하였다.

경상도 관찰사를 재임한 후 1519년(중종 14)에 참찬에 올랐지만, 기묘사화로 파직되었다. 이후 고향인 경기도 여주군 주촌과 여주군의 폐천녕현(廢川寧縣) 별장에 20년간 은거하면서 학문 토론과 후진 양성에 힘썼다. 하서 김인후, 미암 유희춘 등 『동유사우록(東儒師友錄)』에 실린 44인은 상당수가 이 시기에 인연을 맺은 문인이다. 김안로(金安老) 사사(賜死) 뒤 홍문관 등 현직(顯職)은 맡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다시 벼슬길에 올라 예조 판서, 대사헌, 병조 판서, 좌참찬, 대제학, 찬성, 판중추부사, 세자이사(世子貳師) 등을 역임하였다.

[학문과 저술]

저서로 『모재집(慕齋集)』, 『동몽선습(童蒙先習)』, 『이륜행실록(二倫行實錄)』, 『여씨향약(呂氏鄕約)』, 『정속언해(正俗諺解)』, 『농잠서(農蠶書)』 등이 있다.

[묘소]

묘는 경기도 장단현 동면 해촌리(海村里)[현 경기도 파주시 진동면 하포리] 축좌(丑坐) 미향(未向)에 있다.

[상훈과 추모]

김안국 사후에 출생지인 기천 서원(沂川 書院)과 별장이 있던 설봉 서원(雪峰 書院) 및 부임지였던 의성의 빙계 서원과 같이 연고가 있던 지역에 배향되었다. 경기도 여주군 금사면 이포리의 생가터에 김안국의 부조묘(不祖廟)가 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