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200792
한자 金觚
이칭/별칭 국헌(國憲),귀재(歸齋)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무 관인
지역 경상북도 의성군 비안면 용천리
시대 조선/조선 전기
집필자 이광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369년연표보기 - 김고 출생
활동 시기/일시 1414년 - 김고 중서 사인에 임명
몰년 시기/일시 1435년연표보기 - 김고 사망
출생지 김고 출생지 - 경상북도 영주시
거주|이주지 김고 이주지 - 경상북도 의성군 비안면 용천리지도보기
묘소|단소 김고 묘 - 경상북도 의성군 안계면 봉양리 봉성동 서강 석정 안산
성격 문신
성별
본관 함창(咸昌)
대표 관직 고성 현령

[정의]

조선 전기 의성 출신의 문신.

[가계]

본관은 함창(咸昌). 자는 국헌(國憲), 호는 귀재(歸齋). 아버지는 사재감 정(司宰監 正) 김천강(金天降), 할아버지는 문하평리 판전공시사(門下評理 判典工寺事) 김중기(金重器), 증조할아버지는 문하평리 판례의시사(門下評理 判禮義寺事) 김구(金龜)이다. 처는 생원(生員) 조석린(趙錫麟)의 딸 숙부인 풍양 조씨(豊壤 趙氏)로 알려져 있다. 김고는 함창 김씨(咸昌 金氏)의 비안(比安) 입향조이다.

[활동 사항]

김고(金觚)[1369~1435]는 1369년(공민왕 18) 영주(榮州)에서 출생하였다. 1414년(태종 14)에 경상도 관찰사가 김고의 덕행을 보고 천거하여 중서사인(中書舍人)이 되었다. 이어 통훈 대부(通訓大夫)로 승격하였으며, 고성 현령(固城縣令)을 역임하면서 많은 치적을 쌓았다. 세종 연간에는 의성 교수(義城敎授)에 임명되었으나, 연로한 부모 공양을 위해 사양하고 나아가지 않았다.

벼슬에 큰 뜻이 없어 만년에는 경상도 비안의 후천(後川)[경상북도 의성군 비안면 용천리]으로 옮겨와 살며, 학문 연구와 후진 양성에 주력하다 1435년(세종 17) 세상을 떠났다. 김고가 정착한 이래 그의 후손들이 비안면 일대에 세거하고 있다.

[묘소]

묘는 경상북도 의성군 안계면 봉양리 봉성산 남쪽에 있다. 김도화(金道和)가 묘비문을 지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