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200082
한자 黃鶴山
이칭/별칭 황산(黃山), 황사봉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북도 의성군 옥산면 금학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상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경상북도 의성군 옥산면~안동시 길안면
해당 지역 소재지 옥산면 금학리 지도보기
성격
높이 782.2m

[정의]

경상북도 의성군 옥산면 금학리와 안동시 길안면 백자리, 금곡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 유래]

명확하지는 않으나 풍수지리상 지형이 학 형국이라 이름 붙였다 한다. 황사봉, 약칭으로 황산이라고도 한다.

[자연 환경]

황학산은 높이가 782.2m로, 북쪽의 갈라산에서 이어지는 지맥에 해당되며, 주변의 임봉산, 금학산, 두리봉과 함께 의성군의 동쪽 경계를 이룬다. 황학산의 동쪽 사면은 길안천의 발원지이며, 서쪽 사면은 달곡천의 발원지에 해당되어 이 산은 길안천과 달곡천을 구분하는 분수계의 역할을 한다.

황학산은 의성의 북쪽 경계를 이루는 갈라산[569.7m]에서 뻗어 나온 산맥과 이어지며, 남쪽으로는 구무산[676.3m], 어봉산[634.2m]으로 이어진다. 이렇게 높은 산지로 이어지는 산맥은 의성군과 안동시 그리고 청송군을 구분하는 행정 경계를 이룬다.

황학산을 구성하고 있는 기반암은 흑운모 화강암과 점곡층이다. 황학산의 정상부와 북동 사면을 중심으로 중생대 쥐라기 흑운모화강암이 분포하고 있으며, 남쪽 사면은 중생대 백악기 하양층군에 속하는 점곡층이 분포한다. 점곡층은 중회색 또는 녹회색 셰일, 사암, 세력암 및 녹색 응회암으로 구성된 퇴적암이다. 또한 정상부 부근에는 여러 개의 단층선이 지나가고 있다.

황학산 주변에는 소쩍새, 황조롱이 등의 조류와 노루, 멧돼지, 삵[멸종 위기 야생 동물 2급], 두더지, 멧토끼, 오소리, 고슴도치, 대륙족제비 등의 포유류가 서식하고 있다. 식물은 참나무과에 속하는 신갈나무 군락과 소나무 군락이 혼합림을 이루고 있다.

[현황]

황학산의성군 옥산면과 안동시 길안면의 경계부에 위치하고 있어 의성군과 안동시를 구분하는 행정 경계에 해당된다.

황학산 주변의 등산로는 안동에서 시작되는 것이 많다. 안동의 상갈현에서 시작하여 황학산을 오르는 코스와 적산 마을에서 황학산을 오르는 코스가 유명하다. 황학산에는 송이버섯의 채취 구역이 있어 가을철 산행 시 마을 주민과 마찰이 생기기도 한다.

정상에는 헬기장과 기지국이 설치되어 있으며, 이곳에서 주변의 다른 산들이 조망된다. 또한 황학산의 북쪽 사면의 높이 500~600m 부근에서는 대규모의 과수 농사와 고랭지 약용 식물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